스크린 골프용어와 골프 룰 알아 보자
본문 바로가기

스크린골프

스크린 골프용어와 골프 룰 알아 보자

스크린 골프용어와 골프 룰 알아보자

필드골프 보다는 스크린에서 더 많은 경기를 하고 있는 골퍼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크린 에서의 골프용어와 골프 룰 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먼저 스크린골프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실제 골프장을 cg로 거의 똑같이 만들어서 실내에서 경기를 하는 골프를 말합니다. 

 

스크린골프의 장점은 시간적인 부분과 금전적인 부분 때문에 golf를 즐기기 힘든 사람들이 부담없이 게임을 할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고 부수적인 여러 좋은 점이 있네요 그래서 스크린에서 중점적으로 필요한 골프용어와 골프 룰 에 대해서 소개를 할까 합니다.

 

 

컨시드

컨시드는 필드에서 퍼팅을 했는데 홀컵에 들어가지 못하고 홀컵근처에 가까울때 서로 정한 거리에 따라서 ok를 주면 더이상 퍼팅을 안하고 다음펏에 홀인했다고 인정을 해주는 것인데요 스크린골프 에서는 이걸 컨시드 라고 합니다. 게임전에 1미터 1.5미터 2.0미터 등으로 정하고 시작을 하게 됩니다. 

 

멀리건

멀리건은 샷이 잘못되었거나 만족스럽지 못할때 다시 칠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인데요 필드에서는 허용이 안되지만 스크린골프에서는 최대 3회까지 미리 정하고 시작할수 있습니다.

 

배틀존

배틀존은 골프를 게임형태로 재미를 더한것인데요 상대팀과의 대결을 통해서 포인트를 획득하거나 뺏기거나 하는 것인데요 상대팀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골퍼가 아니고 스크린에서 과거에 진행했던 데이터를 가지고 지핸디에 맞춰서 상대팀을 설정해주고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 입니다. 일정포인트를 획득했을때 골프존에서 지급하는 상품을 신청하여 받을수 있는데요 전에 저는 모자를 받은적이 있었네요

 

 

나스모

나스모는 스크린골프의 장점중의 하나인데요 스크린게임중에 카메라가 자동으로 영상을 녹화하는데 20개 정도가 저장되어 골프존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나의 골프 자세를 다시 보면서 고칠 부분이 있으면 고칠수 있고 골프존에서 레슨신청하여 무료레슨도 받을수 있습니다.

 

G핸디

G핸디는 나의 실력등급을 나타내는데요 G핸디는 숫자로 표기가 되고 또 새로 표시하는 등급이 있는데요 참새 까치 학 매 독수리 이렇게 표기를 하게 됩니다. G핸디의 선정은 가장 최근 라운드 20회중 BEST라운드 10회의 평균스코어로 결정을 하게 됩니다. 만일 G핸디가 8.0 이라고 한다면 72타+8=80타 정도 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매등급에서 학등급으로 떨어 졌는데요 학등급은 지핸디 +17부터 이고 매등급은 지핸디 +7 부터 입니다. 제 지핸디가 요즘 8.4까지 떨어져서 등급이 학등급이 되었네요 

 

독수리 -16~-1

매 0~+7

학 +8~+17

까치 +28~+71

참새 +28~+71

 

G핸디는 골프존 앱에 들어가시면 아주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페어웨이안착률

페어웨이안착률이라는 것은 티샷을 했을때 페어웨이지역에 얼마만큼 들어갔는지를 퍼샌트로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70% 이상이라면 좋은 편입니다. 물론 필드에서도 페어웨이의 중요성은 있지만 이걸 따로 표시해 주지는 않으나 스크린골프에서는 경기후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GIR(그린적중능력)

그린적중능력이라고 하는 GIR은 파3에서는 그린에 1온 파4에서는 2온 파5에서는 3온을 성공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퍼팅이 버디퍼팅이 되는 상황인데요 이게 높다면 타수는 좋을수 밖에 없겠죠

 

헤드스피드

헤드스피드는 드라이버로 샷을 할때 스크린에서 읽고 나타내주는데요 헤드가 지나가는 스피드를 말합니다.

 

볼스피드

볼스피드는 볼의 스피드를 읽고 속도를 나타내주는데요 볼스피드가 높다면 헤드스피드도 높은데 이게 조금의 차이는 있을수 있더라구요 그건 바로 스매쉬팩터 라는 것 때문인데요 바로 정타확률 입니다. 헤드스피드가 아무리 높다고 해도 정타가 되지 않으면 볼스피드가 적게 나오겠죠 저의 헤드스피드는 45M/S 정도 이고 볼스피드는 65M/S 정도가 평균으로 나오더라구요

 

스매쉬팩터

스위스팟 이라고도 하며 정타의 정도를 나타내주는 수치를 말합니다. 볼스피드를 헤드스피드로 나눠서 계산하게 됩니다.

쉽게 예기해서 드라이버의 한 중간에 맞는 확률을 말하는 거죠

 

숏게임능력

스크랜블링과 샌드세이브율을 합쳐서 평균을 낸 능력치를 말합니다. 

 

샌드세이브

그린주변 벙커에 빠졌을때 트러블샷을 잘 처리해서 파 이하의 점수를 거두는 능력치를 말합니다.

 

스크램블링

그린적중을 하지 못했을때 파 이하의 성적을 거두는 능력치를 말합니다. 

결국 숏게임능력이란 어려운상황에서도 무너지지 않고 위기극복을 할수 있는 능력치라고도 할수 있겠네요

 

 

여기까지 간단하게 스크린골프를 하게 되면 알아야 하는 골프용어와 골프룰 관련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골프룰 이라기 보다는 스크린과 필드골프의 다른점을 중점으로 용어정리를 해드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아직 스크린을 안해보신 골퍼 분들이라면 한번 해보세요 너무 재밌어요~~